안녕하세요, iOS 개발하는 루피입니다!
바로 안 나오면 모르는 거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디자인 패턴이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데 기초적인 원리가 되며 지금도 많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가 어떠한 디자인패턴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IKit 경우 MVC 패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UIKit은 프레임워크입니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디자인 패턴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 ( 나의 생각 )
1. 우리는 협업을 하는 사람이고, 개발자는 효율적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업에서 일을 하다 보면, 우리는 문제사항을 마주치고 싶지 않지만, 무조건 문제사항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 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내가 될 수 도 있겠지만, 아마 항상 나와 나의 동료 우리가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어느 상황을 설명하고 그 예시를 들며, 얘기하는 것보다 하나의 단어를 가지고 소통할 때 능률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 : 공유 자원을 사용하니깐 한 번에 처리하는 게 어떨까요?
B : 싱글톤으로 처리하자는 말씀이시죠?
A : 네 맞습니다!
우리는 싱글톤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을 뿐이지만, 짧고, 명확하게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2. 문제를 해결할 때, 영감을 줍니다.
어떠한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이러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은 문제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규약이라는 것이 근본적인 존재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바로 안 나오면 모르는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바안모] Cocoa Touch Class 와 Swift File 차이 (0) | 2025.01.12 |
|---|